부의 축척을 하여 신분을 상승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반지배층과 같이 조세 부담에서 빠져나갔다. 반면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 봉건지배층의 사치욕구는 더 커졌고 국가의 재정 지출은 더욱 늘어났다. 이 때문에 조선후기의 국가재정은 만성적인 위기에 놓여 있었고 그것은 또 지방관청의 재정
부의 축척을 하여 신분을 상승시키는 등의 방법으로 양반지배층과 같이 조세 부담에서 빠져나갔다. 반면 상품화폐경제가 발전하면서 봉건지배층의 사치욕구는 더 커졌고 국가의 재정 지출은 더욱 늘어났다. 이 때문에 조선후기의 국가재정은 만성적인 위기에 놓여 있었고 그것은 또 지방관청의 재정
고려가요
형성(形成)은 고대로 부터 내려온 민요(民謠)에서 형성된 것으로, 구전(口傳)되어 오다가 훈민정음(訓民正音) 창제 이후 조선 성종대에 이르러 문자로 정착되기 시작했다. 향가(鄕歌)가 쇠퇴하면서 귀족층의 한문학(漢文學)이 고려의 문단을 이끌어 가게 되자, 이와 상대적으로 평민층에서 새
(속악, 소악부, 시조, 가사)의 새로운 방향..?
2. 무신란/몽고란 이전의 고려문학
2-1. 문학담당층의 연속
* 고려전기의 지배층
① 서라벌의 전통을 이은 문신귀족(6두품 출신)
② 신라 말 지방호족(고려 건국, 귀족신분)
* 특징
① 신라문화 계승
② 문학 담당층 변화無, 장르변화 無
배경 즉, 「쌍화점」의 기원을 살펴보고 시상구조를 분석해 시상구조의 어떠한 측면이 「쌍화점」이 몇 백 년에 걸쳐 오랫동안 향유할 수 있었는지, 무엇이 독자들에게 호소력 있게 다가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각 연마다 등장하는 소재들의 변화에 주목하여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
가장 처음으로 <정과정>이 문헌에 알려진 것은 이제현(1287-1367)이 <동국사영>의 하나로 <鄭中丞謫居東萊對月彈琴>을 읊고 별도로 <소악부>에도 올리면서부터이다. 그 뒤로 민사평, 한 수 등의 유수한 고려조 시인들이 잇달아 그 시제를 따라 시를 지었을 정도로 고려조에 이미 <정과정>은 사대부 사이에서
<쌍화점(雙花店)>은 고려속요 가운데서도 그 노골적인 표현으로 말미암아 조선조 양반계층에 의해 사리부재(詞俚不載)로 거론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쌍화점(雙花店)>의 노랫말이 실려 전하는 문헌은『악장가사』,『악학편고』,『대악후보』이고, 급암의 소악부와『고
<쌍화점(雙花店)>은 고려속요 가운데서도 그 노골적인 표현으로 말미암아 조선조 양반계층에 의해 사리부재(詞俚不載)로 거론된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쌍화점(雙花店)>의 노랫말이 실려 전하는 문헌은『악장가사』,『악학편고』,『대악후보』이고, 급암의 소악부와『고
형성배경과 그에 따라 문학작품에 반영된 사상 및 정조를 살피는 일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함은 자명하다. 따라서 우리는 이 발제에서 고려가요 형성의 역사적 배경과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시대적 의미와 민중적 원망(願望)등의 민중정서를 중심으로 그 층위를 구분하여 바라보고 있는 관점에 대해
형성배경
우리 겨레는 한반도에 정착하여, 수렵과 농경 생활을 하면서, 자연 현상을 신화적으로 해석하여 모든 것을 초자연적인 절대자에게 의존하였다.
이와 같이, 만상(萬象)을 공포와 경외(敬畏)의 대상으로 의식함으로써 나타난 것이 제천 의식으로, 부여의 영고, 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같